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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차, 도로 인프라·교통법 개정 생각해야 할 때다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23:15

    올해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원년의 해가 될 전망이다. 국내 도처에서 업그레이드된 자립 자동차 실증 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평창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와 경기도 판교 등에서 레벨 3,4수준의 자율의 차이가 유출된다. 3월에는 서울 도심에서 일반인도 자율 차에 탑승할 수 있게 된다. 차량이 잘 뻗은 도로 인프라 관련 조사도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지난해 말 경기 화성 자동차 안전 조사원 내의 K시티는 세계 최초로 5G의 전초 기지가 구축되었습니다.교통 안전 공단, 현대 자동차 등 교통 업계에 따르면 경기 판교에서는 최대 시속 25킬로까지 운전자 없이 주행이 가능한 것 사람 타기의 버스가 판교 역~, 판교 제로 시티 5.5, 판교 제로 시티 내부 노선 2.5㎞등 8킬로를 30분 동안 주행한다. 서울~, 평창에서는 미국 자동차 공학회의 기준 4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을 갖춘 현대 자동차의 차세대 수소 전기 자동차 5대와 제네시스 G80 2대 등의 시연이 열린다. 이 차량은 서울 만낙다 광장에서 대관령 톨게이트까지 통과할 때 차선 변경과 차량 추월 등의 기능을 선보인다. 강원 산간지방의 특성상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수신이 어려운 터널 구간도 차질 없이 통과할 전망입니다. 이 차량은 올림픽선수단과 관계자, 관람객 등이 무수히 나쁘지 않고 현장 예약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3월부터는 서울 요발앙 일대를 달리는 자율 차를 일반인도 시승할 수 있다. 서울대의 지능형 자동차 IT의 조사 센터 소승우 교수 팀이 개발한 스느비가 최고 시속 50킬로로 요발앙 역과 63빌딩 앞 등 요발앙 일대의 일반 도로 7~8킬로를 운전자 없이 달린다. 이 실증조사가 성공하면 여행방안인 버스환승센터에서 국회까지 사람을 태우는 대중교통 자율차를 볼 수 있다.지난해 2월 자율을 위해서 조사 기관이 자주 차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고 볼 수 있도록입니다 시험 운행 통과제가 도입된 이후 국내에서는 안전한 자동 주행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어 주행하는 기관은 늘 그랬다.작년까지 조사 목적입니다.시웅헹 통과를 받은 자율 차 30대가 1만킬로미터를 주행했지만, 주행 중의 사고는 한건도 없었다. 주행 기구는 20일 6년의 이야기까지 자동차 제작사가 모두 주행 실적의 75%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현대 모비스, LG전자 등 부품·IT업계의 주행 실적의 비율이 38%로 전년 6%에 비해서 매우 항상 그렛도우쯔옷다. 자율차 실증시험과 맞물려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경기 화성 교통 안전 공단 자동차 안전 조사원이 조성되는 K시티는 세계 최초로 '5G, 자율 주행 전초 기지'이 구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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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G는 차량과 차량 간 통신(V2V)차량-사물 인터넷(IoT)·관제 센터 간 통신 등 V2X기술을 구현하는 자율 주행 핵심 인프라이다. 5G인프라를 통해서 사각 지대의 차량 주행 정보 등 종합적으로 주변 환경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위험을 예측하고 피할 수 있다. 갑자기 도로에 뛰어드는 아이가 발견된 경우, 가로등에 장착된 카메라·센서가 위험 상황을 관제 센터 및 주변 자율 차에 5G를 통해서 0. 첫초 이내에 시달하고 문재를 예방한다. 올해는 이 밖에도 활발한 자율주행 연구가 이뤄질 전망입니다.지난해 첫 번째 달에는 K시티 내 고속도로 구간에 한해 민간에 개방됐지만 하이패스 가능한 요금소, 분기합류점, 중앙분리대, 소리방지벽 등 실제 주행 환경이 재현됐다. 톨게이트의 오솔길 통과, 톨게이트 전후의 차선 감소나 증가, 분기·합류점에서의 끼어들기, 소리방지벽·중앙분리대에 의한 통신·신호장애 발생 등의 검토가 가능하다. 이 구간에서는 평창이 본인 여작마을 등 기관이 요청하는 일부 도로구간에 대한 정밀도로지도가 구축돼 민간이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free로 재공되고 있다.평창을 달리는 자율 차에는 차량과 일산 사생 활이 밀접하게 연관된 5G선 크티도우 기술이 유 츄루도에은다. 한 번의 터치로 집에 불을 켜고 끄는 서비스, 건강상태를 확인해 전문의와 이미지를 상후하는 서비스, 지능형 음성인식 채팅기술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이 밖에 운동정보, 경기일정 및 결과를 비롯해 날씨정보, 일정관리, 일반상식, 주식정보, 일상대화, 차량기능 관련 질의응답(Q&A) 등의 서비스를 목소리 성인식을 통해 재공하는 서비스가 유출된다.차량과 통신 환경은 선진국 수준으로 구축돼 있지만 그렇다고 완벽한 자율주행 실현은 어렵다. 차량이 운전자가 하는 모든 인지와 반응을 대행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도로 인프라와 교통법규 등의 개정이 뒤따라야 한다. 우선 도로 인프라가 디지털화돼야 한다. 도로에 센서를 달고 도로 표지, 본인 교통 정보, 고 정밀 지도 등을 V2X기술을 통해서 자주 차에 시달하는 것입니다.졸음을 비롯해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재에 민첩하게 대처해 대형 문재를 상당 수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역시 자율차 첫 대당 투입되는 수억 원의 센서 비용이 수백만 원 수준으로 낮아지고 이에 따라 차량 가격도 낮아져 대중화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도로의 수용성 문재도 해결돼야 한다. 레이더 본인 라이프니다, 영상 센서 등에 의존하는 수준 3수준의 자율의 차이가 일반 차량과 혼재하고 달릴 때 추월 이본의 끼어듬에 대한 적절한 허가, 주행 간격 등의 능력에서 인간의 감각을 따라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교통법도 개정돼야 하지만 운전자가 아닌 자율차가 제대로 달릴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도로교통법 적용이 필요하다. 지난해 7월 중국 최대 포털 기업인 백번이 개발 중인 무인제 차가 오픈, 자율 주행 시스템, 아폴로를 시연하던 중 차선을 바꾸며 깜박이를 켜고, 일부 주행 실선을 밟기 등 교통 법 위반 사례에서 알 수 있도록 운전자의 수준으로 운행 규칙을 지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두의 차량은 중국 교통 법에 의거 200위안(만 4,000원)의 벌금과 벌점 3점을 받았다고 한다.미국 교통부(DOT) 산하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지난해 자율차 인공지능 자율주행 컴퓨팅 시스템을 운전자로 인정해야 한다고 보고 인간이 차량을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운전자로 규정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네바다 주의 경우 사전 테스트 외에 기술 프레젠테이션, 실차 테스트 등이 포함된 시험을 거쳐 자율주행 면허를 발급했으며 전용 번호판도 부여하고 있다.자율차 관련 법안에 대해서는 신속히 유출돼 충분히 여론 수렴에 본인이어야 한다. 독일의 경우 20첫 6년 3월 자율 주행을 허용한 뒤(뒤)지난해 연방 정부가 "도로 교통 법"개정 등에 본인, 관련 입법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저:박상길/디지털타이더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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